본문 바로가기
여행꿀팁

나에게 딱맞는 캐리어 고르는 법 6가지 포인트 총정리

by 흰돌 2023. 12. 19.

여행용 캐리어를 고를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고르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캐리어 선택 기준 6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립니다. 다른 글 여러 개 읽는 것보다 이 글 하나만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내 마음에 드는 캐리어를 손쉽게 구매하시는데 확실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캐리어 고르는 방법 안내

 

여행용 캐리어 고르는 법

국내 여행이든 해외여행이든 편하게 많은 짐을 옮기기 위해서는 캐리어가 필수입니다. 여행 스타일에 따라 캐리어를 고르는 방법도 달라지는데요, 보통 아래의 6가지 요소들을 체크해서 선택한다면 당신에게 딱 맞는 캐리어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1. 사이즈

일반적으로 20인치 이하의 캐리어라면 전 세계 항공사 대부분은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표는 일반적인 수하물 규정 사이즈를 참고하여 작성한 것이며 세부 규정은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구분 20인치 24인치 28인치
여행
기간
2~3일 4~7일 장기
전체사이즈(cm)
가로+세로+높이
115
이하
125~135
사이
158
이하
기내
반입
가능 불가능
(수하물)
불가능
(수하물)

 

더 자세한 항공사별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전 세계 항공사별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총정리

 

2. 소재/종류

캐리어는 딱딱한 하드 캐리어와 부드러운 소프트 캐리어로 나뉩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캐리어 소재와 종류를 선택해 보세요.

 

 

하드캐리어

하드캐리어 중에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소재는 폴리카보네이트(PC)로, 캐리어 파손 실험 등에서도 ABS 소재에 비해 월등한 내구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다른 소재와 비교했을 때 가격차이도 크게 나는 편은 아니므로 하드캐리어를 구매하신다면 PC 재질 캐리어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재 장점 단점
ABS 가격저렴 무거움
내구성 약함
폴리
프로필렌
(PP)
친환경 소재
내구성 강함
PC 소재보다
무거움
폴리
카보네이트
(PC)
가볍고 튼튼함 가격비쌈
PC+ABS ABS보다 튼튼
PC보다 저렴
PC보다 약함
스크래치에 약함
알루미늄 매우 튼튼함
고급스러움
무거움
가격비쌈
찌그러질 경우
복원힘듬

 

※ PC + ABS의 경우 PC가 더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PC+ABS, ABS가 더 많이 들어있는 제품은 ABS+PC로 표기됩니다.

 

소프트캐리어

예전에는 대부분 소프트캐리어를 사용했지만 하드캐리어의 소재가 다양해지면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며, 여행 기간이 짧거나 짐이 적을 경우 기내용 캐리어로 가벼운 소프트 캐리어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소재
천 / 특수 패브릭

장점
1. 무게가 가볍다.
2. 소재 특성상 신축성이 있어 캐리어 확장이 가능
3. 동일 사이즈 하드 캐리어에 비해 많은 짐을 수납할 수 있음
4. 하드캐리어에 비해 가방부위 파손위험이 적음

단점
1. 방수기능 부족으로 내용물 보호에 약함(방수커버 등을 덧씌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2. 캐리어 커버 찢어짐 사고(도난/분실) 등 위험요소 있음

 

천 재질의 소프트케이스 캐리어딱딱한 하드케이스 캐리어
좌 : 소프트케이스 캐리어 / 우 : 하드케이스 캐리어

 

3. 무게/수납공간

무게

캐리어 사이즈가 기내 반입 규정에 맞더라도 무게가 무겁다면 화물용으로 부쳐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짐의 무게를 줄이기 힘들다면 애초에 캐리어 자체 무게가 가벼운 것을 선택하세요. 동일 사이즈의 캐리어에 비해 짐을 훨씬 더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단, 무게가 가볍다면 내구성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무게와 내구성이 적당한 캐리어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납공간

사이즈, 소재 및 종류가 같은 캐리어라도 내부 인테리어에 따라 실제 수납공간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공간을 더 넓힐 수 있는 확장형 캐리어, 수납 포켓이나 고정 벨트 등 내부 구조를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세요.

 

4. 컬러/디자인

컬러나 디자인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난한 캐리어 / 개성 있는 캐리어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무난하게 오래 쓰는 캐리어

추천 컬러
블랙 / 그레이 / 블루 / 무채색 계열, 어두운 톤의 색상

장점
대부분 캐리어 브랜드의 인기제품들은 무난한 캐리어로 질리지 않고 오래 쓸 수 있음.

단점
인기제품은 대부분 비슷한 디자인과 컬러로 공항에서 바뀌는 사고가 종종 발생함.

 

개성 넘치는 캐리어

추천컬러
눈에 확 띄는 한 유채색 계열 

장점
여행기분 한껏 낼 수 있음
눈에 쉽게 띄므로 캐리어 분실위험이나 다른 사람이 착오로 가져가는 사고가 적은 편

단점
성향에 따라 쉽게 질릴 수 있음
컬러는 그나마 종류가 다양하지만 네모모양 캐리어 구조상 디자인은 사실 큰 차이가 없는 편
디자인에 치중한 경우 수납공간 부족 등 본래 캐리어의 역할에 마이너스 요소가 되기도 함(ex 캐릭터캐리어/어린이캐리어)

 

※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에서 빨리 찾는 꿀팁

 

캐리어 구매 전이라면
어디서나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디자인이나 컬러보다는 차별성 있고 눈에 띄는 색상의 캐리어 구매

이미 캐리어가 있다면
보호커버, 스티커나 캐리어벨트 등을 묶어 다른 캐리어와 차별성을 두고 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

 

5. 바퀴/잠금장치

바퀴

요즘은 바퀴가 2개만 달린 캐리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캐리어는 4개의 바퀴가 기본이 됩니다. 4바퀴는 2바퀴에 비해 무게가 분산되어 캐리어를 튼튼하게 지탱할 수 있으며 바퀴가 하나 고장 나더라도 이동에 지장이 적어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캐리어들은 대부분 더블 휠 바퀴로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 바퀴에 비해 더블 휠 바퀴는 무게분산이 잘 되어 핸들링과 이동이 훨씬 더 편하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일반 휠 바퀴는 출시된 지 오래된 제품이거나 저가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일반휠이 달린 여행용 캐리어더블휠이 달린 여행용 캐리어
좌 : 일반휠 / 우 : 더블휠

 

잠금장치

캐리어의 잠금장치는 일반 잠금장치와 TSA 자물쇠를 포함한 잠금장치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TSA LOCK이란 미국 연방 항공 보안국 인증 락으로 미국 내 공항에서 수하물 검사 시 반입금지물품을 발견하면 가방이나 자물쇠를 훼손하지 않고도 TSA 마스터키로 캐리어를 열 수 있도록 만들어 둔 장치입니다.

 

이 마스터키는 공항직원들만 가지고 있으며 캐리어 구매 시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TSA 열쇠를 못 받았다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원래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만약 TSA 자물쇠가 없는 캐리어를 사용한다면 수하물 검색대에서 공항직원들이 임의로 캐리어 잠금장치를 부수거나 파손하여 강제적으로 열어서 내부 물품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캐리어가 망가질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캐리어를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꼭 TSA LOCK 장치가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캐리어 잠금장치TSA LOCK이 달려있는 캐리어 잠금장치
좌 : 일반 잠금장치 / 우 : TSA LOCK이 추가된 잠금장치

 

6. A/S 기간

캐리어는 매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고장이 나거나 수리를 받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간혹 핸들이나 바퀴 등 일부 부품에 잔고장이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A/S 기간과 무상수리 여부를 확인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캐리어 제조사들은 단순변심의 경우 제품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며, 평균적으로 1년 보증기간 동안 무상수리(수선 부분에 따라 유상수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행용 캐리어 고르는 방법 체크포인트

1. 사이즈(여행기간)

보통 3일 이내 단기여행 시 20인치, 일주일가량 여행 시에는 24인치, 장기여행일 경우 28인치의 캐리어가 적당합니다.

2. 소재 및 종류선택(하드&소프트케이스)

딱딱한 하드소재와 부드러운 소프트소재의 케이스로 나뉘며, 가장 많이 추천되는 소재는 튼튼하고 가벼운 PC 재질의 캐리어입니다.

3. 무게와 수납공간 확인

동일한 사이즈의 캐리어라면 확장형 캐리어나 무게가 가벼운 것이 짐을 더 많이 실을 수 있지만, 내구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적당한 무게와 내구성을 가진 캐리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바퀴와 잠금장치 선택

필수적으로 4개의 바퀴와 핸들링이 좋은 더블휠, 튼튼하고 소음 작은 우레탄소재의 바퀴를 추천하며 잠금장치는 TSA LOCK을 포함한 잠금장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컬러/디자인 선택

무난하고 오래 쓰는 컬러를 원한다면 무채색 계통의 색상이나 블랙, 그레이, 블루, 어두운 톤의 캐리어를 선택하시고 여행기분을 한껏 내고 싶으시다면 취향껏 톡톡 튀는 컬러를 선택해 주세요.

6. A/S 기간 확인

보통 캐리어 브랜드들의 일반적인 교환환불 기간은(단순변심의 경우) 7일 이내이며, 무상보증기간은 평균적으로 1년입니다. 약간씩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제조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캐리어 선택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여행준비 전 꼭 알아야 할 것들

▶ 고민조차 귀찮다면 이것만 보고 사도 쇼핑 성공! 실패없는 캐리어 브랜드 순위와 추천제품 모아보기

▶ 여행 준비물 다 챙겼는지 체크해 보자!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짐 싸기 꿀팁

▶ 해외여행 통신상품 완벽분석! 데이터로밍/유심/이심/포켓와이파이 장단점

▶ 기내 필수품 핸드폰/노트북용 보조배터리 반입여부 총정리 - 용량부터 개수까지 몇 개나 가능할까?

▶ 비행기 내 약 반입 기준 상세안내 & 총정리 - 여행용 추천 상비약 리스트 10

 

항공권 남들보다 무조건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 항공권 싸게 사는 4가지 꿀팁 - 이것만 알면 다른 사람보다 훨씬 싸게 살 수 있습니다

▶ 항공권 최대 70% 이상 할인 가능?! 공동구매항공권 구매하는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