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rything

챔프 빨강 해열제 전체 회수? 대체 가능한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 리스트 총정리

by 흰돌 2023. 4. 26.

 

  동아제약 어린이용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인 챔프시럽 빨간색 제품에 대해 잠정 제조/판매/사용중지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보통 상비약으로 하나씩 가지고 계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챔프를 대체할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챔프 빨강 시럽 전량회수 관련 포스팅 썸네일입니다.
챔프 빨강 시럽 전량회수 확정

 

챔프 시럽 빨강(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 식약처 전량 회수 처분 명령

  챔프 빨강 시럽은 이미 4월 초 갈변현상으로 특정 제조번호(2209031~2209040, 2210041~2210046)에 대해 회수 조치가 내려졌었는데요,

 

  최근 식약처에서 시중 유통제품을 직접 수거 및 검사한 결과 기존 갈변현상으로 부적합이 확인된 제조번호는 25일 기준으로 강제 회수(2210043, 2210046), 나머지 전체 제품은 자발적 회수 처분을 권고하였습니다.

 

식약처 공고 챔프시럽 회수조치 안내 포스터입니다.
식약처 공고 챔프시럽 회수조치 안내

 

  식약처에 따르면 챔프 시럽은 일정 수준 이하 미생물이 허용되는 시럽제로써, 이번 강제 회수조치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설사, 장염 등)은 검출되지 않았지만 진균이 정해진 기준치보다 많이 검출되어 회수 처분을 내리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빠른 시일 내에 갈변 현상에 대한 원인조사도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챔프 빨강의 갈변 현상은 운송 차량의 온도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는데, 음식도 고온에 노출되면 상하듯이 약 또한 그와 비슷한 환경에 노출될 경우 고온에 의하여 상하게 된 것이 아닐까 하고 개인적으로 추측해 봅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챔프의 제조와 판매를 잠정 중지시키고 의사와 약사, 소비자에게 제품의 사용을 중지하고 대체 의약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의약품 안전 속보'를 배포하였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제조 판매 잠정 중지에 대한 조치는 동아제약의 제조 및 품질관리 적합성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지속될 것이며, 추후 챔프 시럽의 추가 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에 따라 추가 안전 조치 등을 신속하게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시럽타입 약물은 무균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주사제와는 달리 비무균제제로써, 미국/유럽/일본 등의 나라에서도 동일한 미생물한도를 적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아무리 적정 기준치에 부합한다고 하더라도 아이에게 먹여야 하는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고 알려지면 찝찝할 수밖에 없죠.

 

  정확한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는 다른 제약사의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상비해 두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챔프 시럽 회수하기(온라인/오프라인)

챔프 시럽 회수 온라인 접수

  동아제약에 직접 환불 접수해 주시면 됩니다. 서식이 매우 간단하니 바로 작성하시고 택배 보내시면 환불받으실 수 있어요.

 

챔프시럽(아세트아미노펜) 환불 온라인 접수 (moaform.com)

 

챔프시럽(아세트아미노펜) 환불 온라인 접수

 

answer.moaform.com

 

  위의 온라인 접수 폼에 들어가셔서 서식을 작성한 뒤 제출합니다. (택배는 착불로 보내시면 됩니다!)

 

챔프 빨강 회수 접수 첫 페이지 안내 문구 이미지로, 관련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챔프 빨강 회수 접수 첫 페이지 안내 문구 입니다.

 

챔프 빨강 회수 택배 보내실 주소

우편번호 : 02587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64 동아제약 챔프 담당자 앞
전화번호 : 080-920-2002

 

  아래의 서식에 필요한 부분을 모두 작성하신 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름, 환불계좌 및 예금주, 연락처, 제조번호, 개인정보 수집동의 체크)

 

챔프 빨강 회수 접수를 위한 정보 입력 페이지 입니다.
서식의 빈 곳을 모두 채워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 버튼을 누르면 답변이 제출되었다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확인하신 뒤 착불 택배로 챔프를 발송해 주세요.

 

챔프 빨강 회수 택배 보내실 주소

우편번호 : 02587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64 동아제약 챔프 담당자 앞
전화번호 : 080-920-2002

 

챔프 빨강 회수 접수 완료 페이지 입니다.
접수를 완료하고 나면 답변이 제출되었다는 화면이 뜹니다.

 

챔프 시럽 회수 오프라인 접수

  챔프 빨강 제품을 구매한 약국에 가셔서 실물을 직접 반납하시고 환불받으시면 된다고 하네요.

  식약처 공고가 내려왔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의 약국에서 환불 조치가 바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만 구매 약국 반납의 경우 구매 영수증을 요구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어 환불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온라인 환불 접수를 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답니다.

 

  혹여나 손쉬운 오프라인 환불 방법에 대하여 추가되는 내용이 있다면 바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챔프 대용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어린이 해열제 종류

  휘뚜루마뚜루 쟁여놓고 해열제와 진통제로 쓰기에 편했는데, 당분간은 쓰지 못할 듯하니 다른 우선 대체 의약품을 구비해 놓아야 될 텐데요.

 

  아래는 식약처에서 공고한 대체 가능 의약품 목록 리스트로, 챔프시럽과 동일한 성분과 동일한 함량을 가진 의약품입니다.

 

+ 추가 : 콜대원 키즈펜 시럽 및 파인큐아세트펜시럽 상분리 현상으로 인해 논란 중,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따라서 일단 대체가능 의약품 목록에서는 제외합니다.

 

콜대원 키즈 해열제도 문제발생!? 현탁액 아닌 아세트아미노펜 대체 해열제 총정리

 

콜대원 키즈 해열제도 문제발생!? 어린이 아세트아미노펜 대체 해열제 총정리(+현탁액이 아닌 제

얼마 전 챔프 해열제 갈변현상과 진균초과검출로 식약처에서 전체제품 회수권고조치가 내려졌었는데요, 이번엔 콜대원 키즈 해열제에서도 문제가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

target1.bonusjackpot.co.kr

 

  • 파인큐아세트펜시럽(다나젠)
  • 신비아시럽(맥널티제약)
  • 세토펜현탁액/세토펜건조시럽(삼아제약)
  • 파세몰시럽(신일제약)
  • 나스펜시럽(조아제약)
  •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한국존슨앤드존슨)
  • 콜대원 키즈펜 시럽(대원제약)

 

식약처 공고 챔프 대체 가능 의약품 목록 이미지 입니다.
식약처 공고 챔프 대체 가능 의약품 목록

 

  요즘 아이들 감기가 지독해 저 또한 병원과 약국에 출석 도장을 찍고 있는데요, 아이를 키우는 입장으로써 오늘 직접 확인된 약국에서 바로 구매 가능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 목록을 추려보았습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 아이가 먹을 걸로 챔프 대체용으로 하나 달라고 하면 약사님이 알아서 주실 거예요.

 

  웬만한 약국에 기본적으로 (특히 소아과 근처 약국) 구비되어 있는 일반의약품(상비약)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 목록입니다.

 

  • 콜대원 키즈펜 시럽(대원제약)
  • 타이레놀 산(가루타입)/타이레놀 현탁액(시럽타입)
  • 세토펜현탁액(삼아제약) - 소아과에서 많이 처방.
  • 내린다 시럽(광동제약) - 최근 출시
  • 약국에 파는 일반의약품 종합감기약시럽류 : 대부분의 어린이 종합감기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습니다.
    판콜 i, 그린콜샷에스, 모드콜, 콜맥에스시럽, 콜대원키즈콜드시럽 등

 

  웬만한 해열제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계열 해열제가 아세트 계열과 함께 3종 세트처럼 다 같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종류별로 구매해 두시면 아이, 어른 모두 다 필요시 요긴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보통 낱개 포장 되어 있는 제품과 유리병에 들어있는 제품으로 나뉘는데, 낱개 포장 제품은 유통기한이 긴 장점이 있고, 유리병 제품은 원하는 용량만큼 먹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구비해 두시면 됩니다.

 

+ 꿀팁 추가 : 한밤중에 열난다! 상비약도 없다! 편의점에 파는 어린이 해열제

편의점 어린이 해열제 판매 제품
타이레놀 현탁액(아세트아미노펜), 부루펜(이부프로펜)

 

해열제 교차복용 시간 텀, 간격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해열제 교차 텀은 기본으로 알고들 계시겠지만 한번 더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려요. 저도 가끔 헷갈려서..ㅋㅋ 제가 보려고 기록해 둡니다. ^^; (아래 굵은 글씨는 성분 계열 중 대표적인 해열제 제품입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 타이레놀, 세토펜, 타노펜 등
  • 이부프로펜 : 부루펜, 캐롤, 멕펜, 대웅이부펜 등
  • 덱시부프로펜 또는 프라노프로펜 : 멕시부펜, 코프란스 시럽, 덱시부르펜
같은 계열 복용 시 : 최소 4~6시간 간격
다른 계열 복용 시 : 최소 2시간 간격

 

  근데 열나는 아이 좀 키워 본 부모님들은 아시죠? 사실 아세트아미노펜은 약빨이 약한 것 같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개인적으로 해열제 효과로는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순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뿐만 아니라 주변 아이 키우시는 분들은 대부분 덱시부프로펜이 해열 효과가 가장 좋았다고들 하더라고요. 열날 때 먹여보면 대충 '아세트 - 2시간도 안 감', '이부 - 4시간', '덱시 - 6시간은 버팀' 정도의 느낌이었거든요.

 

  교차 복용 시에는 시간 텀도 중요하기 때문에 해열제를 먹고 체온이 어느 정도 버텨줘야 다음 해열제를 먹일 수 있는데, 먹어도 열이 그다지 안 떨어진다면? 또는 금방 오른다면? 그건 해열제로써의 효과가 약한 게 아닐까요.

 

  몇 번 먹여보고 나니 열난다 싶으면 저는 바로 맥시부펜 쟁여두고 먹입니다. 효. 과. 직. 빵!!!!!

사실 이 글 쓰고 있는 중에도 덱시계열 해열제 먹이고 열보초 서는 중입니다. 흑흑. 정말 지독하다 이번 감기.

 

 

열날 때 쓰는 국민 어플 '열나요'

  아이 키우는 부모님들 필수 앱, 열나요입니다.

 

  아이 정보를 등록해 두면(복수 등록 가능) 몸무게에 따라 필요한 해열제 용량과 하루 허용량, 열날 때 대처 방법과 체온 체크 알람 등 아이가 아플 때 (어른이 아플 때도)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구글 플레이 열나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ppmd.fever&hl=ko&gl=US&pli=1 

 

열나요 - 아이를 위한 열・해열제 복용 관리 - Google Play 앱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만든 우리 아이 열 관리 앱

play.google.com

 

애플 앱스토어 열나요

App Store에서 제공하는 열나요 - 아이를 위한 열・해열제 관리 (apple.com)

 

‎열나요 - 아이를 위한 열・해열제 관리

‎아이가 열이 나고 있나요? 걱정마세요. 열나요가 함께할게요. 집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 열나요를 믿고 따라오세요! ● 체온 입력으로 걱정 끝! or 안심 시작 - 우리 아이 체온에 딱 맞는

apps.apple.com

 

  새 학기 시작되고 이번 달 아이 둘이 번갈아가며 난리법석입니다. 새 학기 적응 중이라 그런 걸까요. 유독 이번 감기 오래간다는 부모님들의 하소연이 많습니다. 아프고 나면 부쩍 크겠죠.

 

  아이가 아픈 게 다 내 탓 같다는 죄책감은 조금 내려놓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유명한 소아청소년과 의사이신 하정훈 의사 선생님이 최근 들어 자주 아프고, 오래 아픈 아이를 둔 부모님들을 위해 준비한 영상이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 피셜 과학적인 근거이니 보시면 한결 마음이 편하실 거예요.

 

요즘 감기, 잘 안 낫고 오래가는 이유?!

삐뽀삐뽀 소아과 하정훈 선생님의 요즘감기 이야기

 

내용 요약 :

  •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로 코로나 기간 동안 안 걸렸던 감기 바이러스 포함 온갖 바이러스(장염, 수족구도 앞으로 올 예정이라고 ㅋㅋ웃프다..)가 다 도는 중임.
  • 때문에 감기가 기본 2주 ~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음. (심지어 어른도 옮으면 잘 안 낫습니다... 는 내 얘기 낫는데 3주 걸림)
  • 보통의 바이러스는 코로나와는 다른 게 변이가 잘 없기 때문에 한 번 걸리고 나면 잘 걸리지 않음.
  • 문제는 알려진 감기 바이러스만 해도 200개 이상.
  • 어지간한 감기 바이러스는 다 겪고 나면 아이들이 안 아픈 시기(기관 다니고 최소 1년 정도)가 옴.
  •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면역이 생기면 결국은 어느 정도 덜 아픈 시기가 언젠가는 오기 때문에 지금 아픈 아이에 대해 너무 죄책감 가지지 않아도 됨.
  • 대신 열심히 케어는 해줄 것. (덜 아프고 더 아프고의 차이는 있음.)

 

  아픈 아이에 대한 죄책감이 조금은 덜어지셨나요? 부모님이 지치면 아이 케어도 더 힘들답니다.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엄마아빠도 몸 잘 챙기세요. 아이 아프고 나면 부모들이 뒤늦게 감기 옮아서 골골골.. 하는 경우가 많죠. (내 얘기 ㅋㅋㅋ)

 

  지금도 열보초 서는(나 포함) 모든 부모님들 힘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