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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털린다! 은행 입출금 제도 개편 총정리(편의점 ATM 수수료 무료, 내 계좌 한번에 지급정지 서비스)

by 흰돌 2023. 4. 8.

은행 입출금 제도 개편에 대한 포스팅의 썸네일입니다.
아는만큼 편해지는 방법

 

  수중에 현금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요즘이라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현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보이스피싱도 지속적으로 기승을 부려 불안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권 입출금제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부담은 줄이고 보안성은 좋아졌습니다. 올 4월부터 적용되는 입출금제도 개편 내역에 대해 살펴볼게요.

 

 

편의 서비스 개편

편의점 별 ATM 기기 수수료 면제 제도 시행

  편의점에서 제공되는 금융권 통합 ATM, 급할 때 많이들 쓰시죠. 그런데 수수료가 만만치 않아 현금 인출할 때마다 아까운 생각이 드셨을 텐데, 앞으로는 수수료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편의점별 수수료 무료 해당 은행

세븐일레븐(7-eleven)

KB국민은행, 시티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유안타증권, 롯데캐피탈

 

CU

대구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웰컴저축은행,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GS25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뱅크, SC제일은행, 광주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단, 은행 영업시간 외 은행 조건에 따라 수수료 발생할 수 있으며, 저축은행은 출금 시에만 수수료가 면제됨)

 

GS25 현금인출 수수료 무료인 은행 리스트를 안내하는 이미지입니다.
출처 : GS25 홈페이지

 

보안 서비스 개편

ATM 기기에서 무통장 입금 시 입금한도 축소

  기존 최대 100만원 → 50만원 한도로 제한되며, 기존 무통장으로 받을 수 있었던 금액이 무제한이었지만 이제부터는 하루 3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500만원 이상 현금 입출금 시 문진표 작성 후 입출금 가능

  인출금액에 따라 문진표 작성 여부가 나뉘는데요, 500만원 이상부터는 문진표를 작성해야 하며, 기존보다 문진표의 내용이 까다로워지고 세분화되었습니다.

 

입출금 금액(단위 : 원) 제출서류
0~500만 미만 없음
500만~1천만 문진표
1천만 이상 문진표+은행 책임자와 면담

 

  위와 같이 금액별로 제출 서류가 조금씩 다르며, 높은 금액일 경우 은행 책임자에게 정확한 용도 체크 및 면담을 받아야 입출금이 가능하다고 하니, 금융사기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픈 뱅킹 가입 후 3일 뒤에 자금이체 가능

  보이스 피싱 등의 금융사기로 인해 피해자 명의로 오픈 뱅킹 계좌가 개설되어 자금이 도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좌 개설 후 3일간은 오픈 뱅킹을 통한 자금이체가 불가능하며, 3일 이후부터 이체가 가능해집니다.

 

본인 명의 계좌 일괄 지급정지 가능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될 경우 시중은행, 증권사, 제2 금융권에 존재하는 본인 명의의 계좌를 한 번에 정지시킬 수 있는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 이용가능 금융회사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에 등록되어있는 시중의 금융회사들 목록이 나열된 표 이미지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금융사기를 직접 겪게 된다면 당황스러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 허둥댈 텐데, 절차도 복잡하지 않고 매우 간단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니 기억해 두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 이용방법

  내 계좌 지급정지 신청 시 본인 명의 계좌의 일괄 조회가 가능하며, 계좌의 전체 또는 일부를 선택해 즉시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 접속해 본인인증만 하면 바로 신청이 가능할 정도로 프로세스가 간단합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접속 → '내 계좌 지급정지' 메뉴에서 본인인증 후 바로 이용가능

이용가능 시간 : 매일 00:30 ~ 23:30

 

계좌통합관리서비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 페이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화면 중앙에 퀵메뉴로 바로 지급정지 신청 버튼이 보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의 퀵메뉴 이미지입니다.
계좌정보통합서비스 홈페이지 첫화면 퀵메뉴에서 지급정지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신 뒤 화면 안내에 따라 동의 및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고 지급정지 서비스 안내사항을 확인하면 본인 명의의 계좌가 쭉 나오며 필요한 계좌를 선택해 지급정지 신청 버튼을 누르면 정지신청은 완료됩니다.

 

계좌목록에서 계좌를 선택한 뒤 지급정지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단, 정지 해제는 각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해제해야 하며, 온라인으로는 해제가 불가합니다.

 

안심확인 문자시스템 도입(안심마크 문자 발송)

  수시로 날아오는 각종 광고 문자들과 안내 문자들, 금융사기로 이 문자가 정말 공공기관에서 온 것인지, 사기꾼이 보낸 건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 이런 걱정을 덜어주는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공공기관이나 은행, 우체국 등에서 보내는 문자에는 전화번호 옆에 기업로고가 표시되며, '확인된 발신번호'등의 안심 문구가 표시되어 발송됩니다.

 

안심마크 적용된 문자메시지의 예시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출처 : 금감원 보도자료

 

  수수료 부담은 덜어지고, 각종 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보안을 강화하여 제도를 개편한 노력이 보입니다. 위 내용들을 잘 확인하셔서 내 자산 잘 지키는 안전한 금융생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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