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꿀팁

비행기 놓쳤을 때 환불여부와 대처방법 4가지

by 흰돌 2023. 8. 3.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하여 비행기를 놓쳤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적인 상황, 기상이변, 시간 착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 상황별로 환불여부와 대처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비행기를 놓쳤을 때 환불가능 여부와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세요.

 

비행기를 놓쳤을때 유용한 4가지 방법
비행기를 놓쳤을때 유용한 4가지 방법

 

항공권 구매 시 미리 체크해야 할 정보

  비행기를 놓치는 불상사에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 꼭 확인해야 하는 정보가 있습니다.

 

 

1. 비행기 환불 규정
2. 노쇼 수수료 관련 규정

 

  위 두 가지 내용을 확인해 두시면 비행기를 타지 못한 경우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보상 규정 및 방법 확인하기

1. 항공사 사정으로 비행기 탑승을 못한 경우

  각 항공사마다 매뉴얼이 있으므로 그에 맞게 대처되며, 보통 항공사 측 이유로 비행기 결항이 발생할 경우 항공사 측에서 먼저 신속하게 가장 빠른 다음 편 비행기표를 예매해 줍니다. 다음 항공편이 없을 경우 길게는 하루정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는 숙박이나 식사, 가능한 날짜의 항공편을 제공해 주므로 반드시 문의하여 보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 개인 사유로 비행기 탑승을 못한 경우

  체크인을 마친 후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거나 기타 다른 개인적인 사유로 비행기를 놓친 경우에는 보상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비행기를 놓친 경우 대처방법

  비행기가 이미 떠난 경우 당황하기 쉬운데, 이 경우 대처해야 하는 행동을 순서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항공사 직원에게 도움 요청

  예매한 항공사의 직원이나 안내데스크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항공사마다 승객이 비행기를 타지 못한 경우 처리 규정이 조금씩 다르므로 해당 항공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원에게 얘기할 때 본인이 처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 주면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아무래도 매일 관련업무를 보는 업계 종사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공항일 경우 직원이나 항공사 카운터, 공항이 아닐 경우는 고객센터를 이용하세요.

 

2. 티켓 재구매

  패키지여행 등이나 미룰 수 없는 일정 등으로 이미 계획이 다 픽스된 경우 바로 항공권을 재구매한 뒤 탑승하기도 합니다. 각 여행사나 항공편마다 당일날까지 남은 자리가 있거나 항공권을 취소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비슷한 시간대로 항공권 구매가 가능하기도 하니 급히 가야 한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티켓 재구매 대처방법

① 공항 내 직원에게 문의

온라인으로 가격이나 시간을 비교해 보고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항공권을 구매

③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 다른 가능한 날짜의 항공편을 예약

④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동일 항공사에 마땅한 항공권이 없다면 타 항공사의 항공편을 확인하여 구매

⑤ 비행기 편이 매우 적은 노선 등을 이용하여 급히 가야 하는 경우, 다른 공항을 경유하여 목적지에 도착하는 경유 항공편을 확인하여 구매

 

3. 노쇼(no show) 규정 확인

  항공권 구매 시 계약조건을 잘 살펴보면, 항공사마다 비행기를 타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규정이 나와있습니다. 보통 이 규정은 고객이 구매한 날짜에 비행기 탑승을 하지 못하고 놓친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항공사마다 조금씩 규정이 다릅니다.

 

  대형 항공사 같은 경우에는 노쇼 수수료를 지불하고 빈자리가 남아있을 경우, 동일한 노선의 다음 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단, 구매 시 항공권 규정에 아예 환불불가 또는 일정 변경이 안 되는 경우(보통 저가항공이나 특가 항공권인 경우가 많음)에는 노쇼 규정도 매우 까다롭고 깐깐하기 때문에 계약 규정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왕복 항공권 구매 시 출발 편을 놓칠 경우 귀국편도 자동 취소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체크인 후에 탑승을 못한 경우에는 본인의 수하물이 탑승해야 하는 비행기에 이미 실려갔는지도 꼭 확인하세요.

 

4. 체크인 후 비행기를 놓쳤을 때

  체크인과 출국심사까지 마친 뒤 면세점 등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개인적인 사유로 비행기 탑승확인을 못한 채 탑승수속이 마감되어 비행기를 놓쳤을 때는 항공사 카운터에 바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체크인 후 비행기 놓쳤을 때 대처방법

① 항공권 재발행 여부 확인

② 가능할 경우 노쇼 수수료만 낸 후 다음 항공편에 탑승가능함

③ 상황에 따라 티켓 재구매 등으로 항공편 구매

④ 본인의 수하물 위치, 비행기에 이미 실려 떠난 경우 찾을 수 있는지 등 수하물 관련정보 체크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