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rything

식물 잘 키우는 방법? 초간단 5가지 포인트만 지키면 끝!

by 흰돌 2024. 3. 26.

식물 똥손도 쉽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필자 같은 식알못 들은 어차피 관련 지식을 많이 알려주더라도 어려워서 기억을 못 하니 별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요. 꼭 필요한 5가지 방법만 기억하고 계시다면 손쉽게 식물을 키우실 수 있을 거예요.

 

식물 잘 키우는 방법 안내

 

Q. 식물 성장에 필요한 필수요소는?

초등학생도 아는 답인데요. 햇빛, 바람, 물 이것만 잘 관리하면 된다고 합니다.(말이야 쉽지)

 

식물 잘 키우는 방법

 

1. 무조건 키우기 쉬운 식물로

2. 우선 하나만 키울 것

3. 키울 자리 정하기

4. 무관심하게, 물은 가~끔 흠뻑 줄 것

5. 환기필수

 

1. 무조건 키우기 쉬운 식물

초보자가 고레벨 식물을 데려오면 당연히 얼마 못 가 작별하게 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이 정도로 내버려 둬도 되나 싶을 정도로 손 안 가는 쉬운 식물들로 데려오세요.

 

2. 우선 하나만 키울 것

집 안에 홈가드닝을 하겠다고 한 번에 여러 가지 식물을 데려오면 각각 식물마다 키우는 방법이 달라 죽도 밥도 안되고 모두 쓰레기통 행 되는 수가 있습니다. 하나 제대로 키워보고 자신감 붙으면 다음 식물로 넘어갑시다.

 

3. 키울 자리 정하기

식물을 어디다 둘지 먼저 정한 다음, 그 자리가 햇빛이 잘 드는지 그늘인지, 온도, 환기상태 등을 체크한 뒤 그에 맞는 식물로 데려오면 대충 키우더라도 생존율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크게 위치 이동하지 마시고 그 자리에서 쭉 키우세요.

 

식물 키우는 위치 체크포인트

1. 햇볕 or 그늘
2. 그 자리의 대략적인 온도
3. 환기 가능 or 어려움

 

위 정보와 함께 자신이 식물레벨 왕초보임을 꽃집 사장님께 알려드리면, 사장님이 알아서 식물 종류를 추천해 주실 겁니다.

 

추가로 데리고 오는 식물친구의 평균 수명을 물어보고 그 기간만큼은 잘 키워보겠다는 목표를 잡아보신다면 똥손 탈출이 좀 더 수월해지실 거예요.

 

저 같은 경우는 보통 데려오면 한 해를 못 넘기고 보내버리는 게 다반사라...ㅋㅋㅋ 똥손 레벨에 따라 다르겠지만 처음에는 1년 정도를 목표로 하면 무난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계절을 보내고 나면 아주 조금은 노하우가 생기니까요.

 

4. 무관심하게, 물은 가~끔 흠뻑 줄 것

식물 똥손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물을 얼마나 언제 줘야 하는지가 아닐까요.

 

다른 건 그냥 내버려 둬도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해 : 그냥 창문 앞에 두면 알아서 됨 / 바람 : 창문 열면 됨)

 

물은 내가 나서서 주지 않으면 안 되는 거니까.

 


 

여하튼, 나는 자주 안 주는 것 같은데 매번 과습으로 썩어 버린다는 건 결론적으로 물 주기가 너무 짧다는 거죠.

 

식물 입장에서는 잘 챙겨주는 것보단 오히려 무관심한 게 낫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흙이 마를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아직까지 안 줘도 된다고? 겉에 말랐는데? 얘가 선인장도 아니고 물 줘야 할 것 같은데?' 싶은 생각이 들어도 좀 참고 며칠 더 있다 주면 죽을 확률이 낮아집니다.(경험담)

 

한 번 줄 때 듬뿍 주고(어차피 물 빠짐 구멍 있는 화분 쓸 거니까) 내버려 두었다가 처음 식물 데려올 때 꽃집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물 주는 기간보다 며칠 더 있다가 주시는 게 훨씬 낫더라고요.

 

한 번에 왕창주고 내버려 두기.

정말 효율성 하난 최고 아닌가요.

 

 

이마저도 어렵다면..

특단의 조치, 현대과학의 힘을 빌립시다.

 

초보자의 어설픈 촉으로 물 주다 식물친구들과 작별하느니 아주 저렴하게 비용을 투자하면 내 똥촉보다 정확한 물 주기를 알 수 있어요.

 

식물 물주시개라는 아이템을 이용하시면 내가 일일이 체크할 필요 없이 물 줘야 할 시기를 알려주어 매우 편합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아 이것만 있으면 완전 방치형으로 식물을 키울 수 있어요.

 

식물 눈금 물주시개가 화분에 꽂혀있다.
이렇게 흙에 꽂아만 두면 알아서 물 줘야할 시기를 알려줍니다.

 

식물 똥손 필수템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5. 환기필수

문을 조금이라도 열어두어야 식물이 건강하게 잘 자란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베란다나 창가에 식물을 두는 이유죠. 창문이 없다면 선풍기 같은 걸로 바람 쐬는 거라도 해줘야 한다네요.

 

공기가 정체되어 있으면 흙이 잘 마르지 않아 과습과 식물 병충해 우려가 생긴다고 하니 최소한 아침저녁 실내환기할 때 식물친구도 바람 좀 쐬어주도록 합시다.

 

한 줄 요약

선인장과 물조리개창가에 노란꽃이 핀 화분바질 화분

내버려 둬도 알아서 잘 크는 식물로 하나만 데리고 온 뒤, 창문 근처에 놔두고 신경 끄고 살다가 물알람 길게 맞춰놓고 알람 올 때만 물 주기.

 

내버려 두면 알아서 사는 다육이도 말려 죽이고 물 먹여 죽이는 저 같은(ㅠㅠ) 식물똥 손들도 위의 포인트만 잘 체크하면 오래오래 식물친구와 함께할 수 있습니다.

 

식물 잘 키우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