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 theory

커피 아라비카(Coffea Arabica)의 품종-2

by 흰돌 2022. 9. 1.

9. 콜롬비아(Colombia Variety)

  카티모르 계통의 품종으로 내병성이 뛰어나고 직사광선에 강하며 단기에 다수확이 가능합니다. 콜롬비아에서 1980년대부터 널리 재배를 시작하여 기존의 티피카를 추월하는 주력상품이 되었으며 콩의 크기가 크고 커피 품질이 뛰어납니다. 커피 녹병에 강하며 매년 수확이 가능합니다.

 

10. 아마렐로(Amarello)

  아마렐로는 노란색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커피체리는 익어 갈수록 붉은색으로 변하지만, 이 품종은 익으면 노란색이 됩니다. 체리의 노란색은 열성 인자에 기인하며 색깔과 수확 자체는 무관하나, 일부 국가에서는 인부들이 익은 체리를 식별하기가 어려워 수확 품질이 떨어지고 붉은색 체리보다 일찍 땅에 떨어져 선호도가 낮은 편입니다. 종류는 옐로우 버번(Yellow Bourbon)과 옐로우 카투아이(Yellow Catuai) 등이 있습니다.

 

11. 켄트(Kent)

  인도 고유 품종으로 생산성이 높으며 병충해에 강한 품종으로 특히 커피 녹병에 강합니다. 티피카와 타 품종의 교배종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아프리카 동부 지역에 켄트 종을 옮겨 심은 뒤 재배하였으나 자연환경 적응에 실패하였으며 기존 품종의 품질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12. 기타 품종

1) Acaia : 브라질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문도 노보(Mundo Novo) 중에 콩이 큰 형질을 가진 유전자를 선택하여 발전시킨 품종입니다.

 

2) Arabigo :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티피카(Typica) 품종을 가리킬 때 쓰는 용어입니다.

 

3) Arabusta : 2배 체 염색체를 가진 로부스타를 아라비카와 같이 4배 체 염색체를 갖도록 변이시킨 후 이를 아라비카와 결합해 수확량이 많아지도록 만든 새로운 품종으로, 아프리카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저지대에서 잘 자라는데 특히 서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4) Arusha : 탄자니아의 품종인 동시에 Mt. Meru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상품명으로 사용됩니다.

 

5) Geisha : 에티오피아의 서부 지역인 Geisha에서 유래하여 Pamana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전체적인 품질이 좋은 편이라 비싸게 거래됩니다.

 

6) Icatu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교배종을 문도 노보(Mundo Novo)와 카투라(Caturra)에 반복적으로 역교배(back-crossing)시켜 만든 품종으로, 수확량이 문도 노보에 비해 30~50% 이상 많습니다. 키가 크고 가뭄과 추위에 약하지만, 커피의 품질은 뛰어납니다.

 

7) Maracatu : 마라고지페와 카투아이(Catuai) 사이의 교배종입니다. 콩의 크기가 크며 다른 마라고지페 교배종인 파카라마(Pacarama)와 유사한 특성을 지닙니다.

 

8) Maracatura : 마라고지페와 카투라(Caturra)의 교배종으로 니카라과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마라고지페 교배종인 파카라마(Pacarama)와 유사한 특성을 지닙니다.

 

9) Orange Bourbon : 버번의 변이종으로 익으면 체리 색깔이 오렌지색이 됩니다. 엘살바도르에서 주로 발견되며 커피 향미는 뛰어나지만, 붉은색 체리보다 익은 체리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0) Pacarama :  파카스(Pacas)와 마라고지페의 교배종으로 독특한 향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엘살바도르에서 유래되었으며 이후 인근 중앙아메리카 지역으로 퍼져나갔으나 지금은 주로 엘살바도르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초콜릿 향, 과일 향 등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Pacas : 엘살바도르에서 발견된 버번의 자연 돌연변이종입니다. 카투라와 Villa Sarchi도 버번의 자연 왜소종입니다. 좋은 향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버번과 대체로 유사하나, 버번보다 바람에 잘 견딥니다.

 

12) Pache : 과테말라에서 발견된 티피카의 돌연변이 왜소종입니다.

 

13) Ruiru 11 : 케냐의 루이루(Ruiru)에 있는 커피 연구소에서 1985년 개발된 새로운 품종으로 커피 녹병(CLR, coffee leaf rust)과 커피베리 병(CBD, coffee berry disease)에 강하고 생산성이 높으며 조기 수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기준보다 두 배 정도 조밀하게 심을 수 있으며 콩의 크기가 크고 품질이 뛰어납니다.

 

14) Rume Sudan : 1942년 수단 남서부의 Boma 고원 지역에서 발견된 품종으로 CBD에 대한 내성이 강합니다.

 

15) S288 : 1937년 인도에서 보급한 CLR에 내성이 강한 품종입니다.

 

16) S795 : S288과 재래종 켄트의 교배종으로 CLR에 내성이 강한 품종으로 인도에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17) Sachimor : 질병에 내성이 강한 카티모르 계열로 Villa Sarchi와 HdT의 교배종입니다.

 

18) SL28 : 1935년 케냐에서 개발된 Bourbon 계열의 품종으로 수확량이 많으며 가뭄에 강하고 커피의 맛이 뛰어납니다.

 

19) SL34 : 케냐에서 개발, 버번 계통의 품종으로 수확량이 많고 콩의 크기가 크며 커피 맛이 뛰어납니다. SL28보다 저지대에서 재배됩니다.

 

20) San Ramon : Villa Lobos, Pache처럼 티피카의 돌연변이로 왜소종입니다.

 

21) Tekisic : 엘살바도르에서 재배되고 있는 버번의 변이종입니다.

 

22) Villa Sarchi : 버번의 자연 돌연변이 왜소종으로 카투라와 유사한 식물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콩의 크기는 더 작습니다.

 

23) Villa Lobos : 코스타리카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티피카의 자연 돌연변이 왜소종입니다.

'Coffee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재배 방식  (0) 2022.09.02
커피의 재배 조건  (0) 2022.09.01
커피 아라비카(Coffea Arabica)의 품종-1  (0) 2022.08.31
커피의 품종  (0) 2022.08.31
커피의 기원과 전파  (0) 2022.08.3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